노신부가 손에 묻은 피를 핥으려 하자 재빨리 팔목을 잡는 상현. 혀를 길게 내민 채, 애원하듯 상현을 향한 노신부의 얼굴. 상현, 칼을 꺼내 노신부 손바닥에 올려놓고 손가락을 굽혀 자루를 쥐게 만든다. 칼을 함께 잡은 상현, 노신부 심장을 찌른다. 비명도 못 지르고 놀란 표정으로 정지한다. 상현,
Ⅱ. 本論
1. 文壇의 狀況
1)政府樹立 전의 문단 상황
左翼系列
①朝鮮文學建設本部 - 1945년 8월 16일, 感激의 하루가 지난 후 종로 한청빌딩에 자리잡고 있던 朝鮮文人報國會의 간판이 내려졌다. 일제 침략 세력에 함께 同調해 온 조선문인보국회는 많은 문인들의 이름 앞에 친일 문학이라는 烙印을 남
문학을 망라하는 방대한 연구를 통해 동---양에 대한 서구의 관심의 총체를 오리엔탈리즘으로 정의했다.
이 개념에서 염두해 두어야 할 것은 동방의 문화라는 것이 유럽인들에게는 하나의 정치적, 대외팽창적 도구로 쓰여졌다는 사실이다. 곧 동방의 문화가 가지고 있는 특징, 우수성 등의 문제는 별
영화가 개방되어 있는 상태라고 하더라도 굉장히 제한적으로 몇몇 가수의 음반만이 들어와 있었고 일본어 가창의 규제로 그 앨범들은 전부 영어로만 부른 앨범들 뿐 이었다. 영화 또한 일부 개방되었다고 하지만 일 년에 한편도 한국의 극장에서 즐길 수 없었고 거의 인터넷의 P2P사이트에서 불법으로
결과 이때의 비평사는 논쟁사의 모습을 띠게 된다. 이 논쟁은 외부와의 것과 자체 내에 비중을 둔 것으로 대별할 수 있는데 후자 가운데 가장 원론과 직결된 중요한 문제는 내용과 형식논쟁이다. 내용과 형식문제는 창작 방법과 직결되기도 했지만 작품평가의 기본적 방법이 되었음에 큰 의의를 가진
※ 정보화와 문학의 가치변화 김대행 외(2000),『문학교육원론』, 서울대학교출판부
■문학의 정보화
정보화의 두드러진 특징은 정보의 양적 증가이다. 정보의 양이 증가하면 정보를 대하는 태도 또한 물량적으로 규정된다. 인터넷의 공간에 뜨는 문학은 얼마나 많은 조회가 이루어졌는가 하는 데
문학이다.
1967년 이전 시기의 북한문학은 북한 역사학의 발전 과정에 연동하여 통례적으로 다시 두 단계로 나눈다. 즉, 해방 이후부터 1950년대 중반까지 유물사관의 공산주의 이론을 문학에 적용하던 시기와 그 이후 1960년대 중․후반까지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원론을 창조적으로 문학에 적용하려
차가 현격하다.
1967년 이전의 북한문학은 북한 역사학의 벌전 과정에 따라서 두 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해방 이후부터 1950년대 중반까지 유물사관의 공산주의 이론을 문학에 적용하던 시기와 1960년대 중·후반까지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원론을 창조적으로 문학에 적용하려 했던 시기로 구분한다.
문학이 존재하는 이유는 충분하다고 말한다. 문제는 이러한 희망적 메시지가 어떠한 논리나 근거에 바탕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고, 또한 그 해결책이나 새로운 방향에 대한 논의가 아닌 원론적 논쟁으로 문제의 핵심에 다가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시점에서 가라타니 고진은 <근대